프롤로그 - 가슴 뛰는 꿈을 찾아서
STEP 0. 꿈 스케치를 하기 전에
가슴 뛰는 꿈은 어디에 있을까? / 네가 진짜 원하는 게 뭐니? / 네 꿈을 즐겨라
STEP 1. 종이 위에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적어라
네 꿈에 초점을 맞춰라 / 꿈의 신호등을 발견하라 / 흥미 분야를 찾아라
STEP 2. 네 안에 숨겨진 열정을 찾아라
자신을 사랑하라 / 꿈의 히스토리를 적어라 / 열정을 찾아주는 물음
STEP 3. 자신이 타고난 재능을 인정하라
자신을 응원하라 / 다중지능 찾기 / 열정과 다중지능의 관계
STEP 4. 강점으로 가슴 뛰는 일을 찾아라
내게 있는 강점은 무엇일까? / 성공 경험을 적어라 / 날마다 성공일기를 써라
STEP 5. 내 꿈은 내가 결정한다
꿈의 나무를 그려라 / 가슴 뛰는 동사와 명사를 찾아라 / 내가 결정한다 /
혼자 여행을 떠나라 / 전공과 취미를 구별하라
STEP 6. 꿈의 BINGO
BINGO / ‘B’ 전공에 관한 책 열 권을 읽어라 / ‘IN’ 꿈의 모델 세 명을 정하라 /
꿈의 모델을 만나라 / 거절을 경험하라 / ‘GO’ 꿈이 이루어진 곳을 방문하라
STEP 7. 꿈의 로드맵을 그려라
미래 이력서를 써라 / 5년 후 꿈을 생생하게 그려라 / 꿈의 로드맵을 만들어라
STEP 8. 꿈의 전람회를 열어라
꿈의 보물지도를 만들어라 / 꿈의 전람회를 열어라 / 꿈의 파트너와 함께하라 /
꿈 스케치를 경험한 사람들의 뒷이야기
에필로그 - 자신을 100퍼센트 믿는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 그대는 인정하게 될 것이다. 그대가 상상하는 것보다, 친구와 가족이 생각하는 것보다 그대는 훨씬 더 멋지고 큰 사람이라는 것을.
그대 안에 숨겨진 열정을 찾았다면 또 하나의 사실을 인정하게 된다. 그대는 독수리다. 열정을 과감하게 드러내라. 더 힘차게 꿈을 향해 달려가라. 자신을 믿고 더 높이 꿈을 향해 날아라. 높이 나는 새가 되라.
- 본문 95 페이지 중에서
* 우리는 지금 인생을 걸 만한 가슴 뛰는 꿈을 찾는다. 그런데 엉뚱한 곳에서 열쇠를 찾는 소년처럼 엉뚱한 곳에서 꿈을 찾고 있지 않는가? ‘부모님의 기대’나 ‘안정적인 수입’이라는 가로등 밑에서 꿈을 찾고 있지 않는가? 비록 가로등 아래만큼 밝지는 않아도 가슴 뛰는 꿈이 있다면 그곳을 살펴야 한다.
- 본문 137 ~ 138 페이지 중에서
* 어떤 선택을 하든 그대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결정이 될 것이다. 두려움을 이기고 결정을 즐겨라. 결정은 그대를 행동하게 하고 발전하게 할 것이다. 설령 잘못된 결정을 한다 해도 진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는 귀한 시간임을 기억하라. 할까 말까 고민하면서 인생을 소비하지 마라. 지금 결정하라.
- 본문 179 페이지 중에서
* 자신의 인생에 확고한 계획이 없으면 다른 사람이 주인 되는 삶을 살게 된다. 주변에서 들려오는 여러 가지 말에 흔들리고 휘둘리게 된다. 하지만 분명한 계획이 있으면 순간순간 그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다. 미래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 이력서를만드는 것이다.
- 본문 221 ~ 222 페이지 중에서
출판사 리뷰 1
저자는 캠프를 운영하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꿈 스케치》에 담았다. 그가 전하는 꿈꾸는 대로 이루어지는 기적 같은 8단계 비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종이 위에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적는다.
2단계, 자기 안에 숨겨진 열정을 찾는다.
3단계, 자신이 타고난 재능을 발견한다.
4단계, 성공 경험을 적고 자신의 강점으로 가슴 뛰는 일을 찾는다.
5단계,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꿈을 결정한다.
6단계, 꿈 관련 책을 읽고 꿈의 멘토를 만나 조언을 구한다.
7단계, 꿈의 로드맵을 그린다.
8단계, 꿈의 전람회를 열고 꿈을 향한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이 책은 청소년이 꿈을 찾은 다양한 사례와 함께 독자가 직접 꿈 설계도를 그리고, 장점 리스트를 작성하고, 꿈을 이루기 위한 단계에 따른 미션을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자신이 무엇을 가장 좋아하고, 무엇을 가장 잘하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발견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도록 이끌어준다. 꿈 스케치 캠프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도 이 책을 읽고 따라하면 캠프에 참여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신만의 가슴 뛰는 꿈과 열정, 구체적인 목표와 진로를 찾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야 한다. 주변의 시선이나 평가에 따라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이 인도하는 대로 따라 하면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이루어 행복한 삶을 사는 주인공이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2
“한 대학생이 있었다. 그녀는 사회복지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이었다. 처음 우리 캠프에 왔을 때 자존감이 바닥이었던 그녀는 꿈 스케치에 참여한 후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기 시작했다. 자신을 독수리 같이 멋있는 존재라고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자 그녀의 꿈은 사회복지사에서 변호사로 바뀌었다. 사실은 어렸을 때부터 변호사가 꿈이었는데 자신은 변호사가 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고 그냥 점수에 맞춰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했다고 한다.
사회복지사와 변호사가 지녀야 할 기본 열정은 같다. 누군가를 돕고 싶은 마음이다. 그녀는 꿈 스케치에 참여한 후 자신의 삶을 다시 도전하고 싶다고 했다. 좁은 닭장에서 벗어나 높이 날고 싶다고 했다.
그리고 1년 동안 매일 서너 시간밖에 자지 않고 공부를 했다. 마침내 원하던 로스쿨에 입학했고 지금은 변호사가 되기 위해 고시 공부를 하고 있다. 그녀는 그런 자신이 너무나 대견스럽다고 했다. 행복은 자동으로 따라오는 선물이 되어 누구보다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전율을 느낀 운명적인 것이 있다면 과감히 올인하라. 스스로 포기하며 환경에 순응한 채로 살지 말고, 돋아나는 날개를 사용해 마음껏 세상을 향해 날아라. 운명적인 것을 발견했다면 한번 싸워볼 만하지 않는가? 한번 절벽에서 뛰어내려 날아볼 만하지 않는가?”
꿈 스케치 캠프에 참여한 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진정한 꿈을 찾은 한 대학생의 이야기다. 《꿈 스케치》는 막연한 이야기가 아닌 이런 실제 사례가 가득하여 청소년이 많은 공감을 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왜 꿈을 꾸어야 하는지부터 시작하여 내가 가진 장점은 무엇인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꿈은 무엇인지 찾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여 이룰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