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말
황금을 꿈꾸는 사나이
바빌론에서 가장 부자인 사나이
얄팍한 지갑에서 벗어나기 위한 7가지 비결
행운의 여신은 행동하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황금의 5가지 법칙
바빌론의 대금업자
바빌론의 성벽
바빌론의 낙타상인
바빌론의 토판
바빌론에서 가장 운수 좋은 사나이
바빌론의 역사
옮긴이의 말
“코비, 고맙네. 자네 덕분에 살았네. 훌륭한 친구를 찾아가 현명한 충고를 구하지 못할 이유가 어디에 있겠나? 아카드라면 우리에게 그 비결을 가르쳐줄 걸세. 마치 1년 전에 사라진 매 둥지처럼 우리 지갑은 텅 비었지만 이제 걱정할 필요가 없네. 죽을 때까지 이렇게 살 수야 없지 않은가. 이 풍요로운 도시에서 가난하게 사는 것도 이제는 지쳤네. 당장 아카드를 찾아가세. 그리고 그에게 부자가 되는 비결을 물어보도록 하세.”
‘반시르, 자네 말이 맞네. 자네 덕분에 나도 새로운 깨달음을 얻었네. 우리가 이처럼 가난하게 살 수밖에 없는 이유를 깨달았네. 우리는 안정된 수입원을 찾지 않았던 거야. 그런 수입원을 찾으려는 생각조차 하지 않았어. 자네는 바빌론에서 가장 튼튼한 수레를 만들려고 혼신의 힘을 다했네. 적어도 그런 점에서는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겠지.
물론 나도 바빌론에서 최고의 수금 연주가가 되려고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네. 그리고 남부럽지 않은 수금 연주가가 될 수 있었지. 그래, 적어도 우리가 노력을 기울인 분야에서 우리는 성공을 거두었어. 그리고 그것이 신의 뜻이라 생각하고 만족하며 살았네. 하지만 마침내 우리는 빛을 보았네. 떠오르는 태양에서 쏟아지는 찬란한 빛을 보았네. 이제 우리는 새롭게 깨달은 걸세. 우리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걸세. -21쪽
“몇 안 되는 부자들이 그 많은 황금은 어떻게 벌어들일 수 있었을까?”
“그들은 방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정당한 방법으로 돈을 모았기 때문에 누구도 그들을 무작정 욕할 수는 없습니다. 정당하게 돈을 벌어들인 그들에게 강제로 돈을 빼앗아 가난한 사람에게 나눠준다면 그것은 결코 올바른 정치가 아닐 것입니다.”
사르곤 왕이 다시 물었다.
“돈을 버는 방법을 모든 백성에게 가르쳐주면 어떨까? 그럼 모든 백성이 부자가 될 것이 아닌가!”“그렇습니다. 하지만 누가 백성에게 돈 버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겠습니까? 성직자는 절대 아닙니다. 그들이 언제 제 손으로 돈을 벌어본 적이 있습니까?”
“그럼 바빌론에서 어떤 사람이 돈 버는 방법을 가르쳐줄 적임자라 생각하나?”
“폐하, 폐하의 질문 속에 바로 대답이 있습니다. 누가 바빌론에서 가장 부자라고 생각하십니까?”
“그 사람은 나도 잘 알고 있네. 바로 아카드가 아닌가? 그가 이 바빌론에서 가장 부자이지. 좋아, 그를 내일 아침까지 내 앞에 데려오도록 하게.” -46쪽
‘‘노마시르야, 네가 내 재산을 물려받았으면 좋겠구나. 하지만 네가 내 재산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먼저 네 능력을 증명해 보이거라. 네가 저 넓은 세상으로 나가서, 돈을 벌어들이면서도 주변 사람들에게 존경받을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내게 보여주기 바란다. 나는 무일푼으로 시작해서 이렇게 많은 재산을 모았지만, 너에게는 2가지를 주겠다. 하나는 황금으로 채워진 주머니다. 이 황금 주머니는 네가 슬기롭게 사용할 경우 너를 성공의 길로 인도해주는 디딤돌이 되어줄 것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황금의 5가지 법칙이 새겨진 토판이다. 이 토판에 쓰인 법칙대로 네가 실천한다면, 어떤 일이라도 안전하게 해낼 수 있는 지혜를 갖게 될 것이다. 아들아, 떠나거라. 그리고 10년 후에 돌아오거라. 그런 후에 네가 그동안 어떤 일을 해냈는지 말해다오. 네가 올바로 해냈다면 나는 기꺼이 너를 내 상속자로 인정하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모든 재산을 신에게 바칠 생각이다.’ -105쪽
그 돈은 제게 자신감을 주었습니다. 어느 정도 돈이 저축되자 우리는 그 돈을 훨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찾아냈습니다. 매달 10퍼센트의 돈을 적절한 곳에 투자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 투자는 제게 완전히 새로운 삶을 선물로 안겨주었습니다. 저도 마침내 현찰이 아니라 수표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우리가 투자한 돈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고 생각할 때마다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합니다. 제가 교수직에서 은퇴할 즈음이면 상당한 액수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것에서 발생하는 수입으로 넉넉히 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이 다바시르라는 바빌론의 낙타상인이 가르쳐 준 방법대로 살아간 결과입니다.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사실입니다. 빚은 줄어들면서 투자한 돈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경제적으로도 예전보다 훨씬 풍족하게 살고 있습니다. 뚜렷한 계획 하에 사는 것과 무작정 사는 것이 결과에서 이처럼 커다란 차이를 만들어낼 줄이야 어떻게 알겠습니까?
내년 말이면 우리는 모든 빚을 청산하게 됩니다. 그때가 되면 우리 부부는 여행을 즐기면서도 투자액을 더욱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187쪽
부자를 꿈꾸는 당신이 평생 신조로 삼아야 할
재산과 돈 관리에 관한 일곱 가지 대원칙!
‘월급은 통장을 스칠 뿐이다’, ‘저렇게 많은 아파트 중에 왜 내 집은 없을까?’, ‘부자는 망해도 3대를 간다는데…’, ‘흙수저가 금수저 되는 길은 로또밖에 없다’ 누구나 이런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정말 금수저가 되려면 로또에 당첨되는 길밖에는 없다는 말이 사실일까?
역사상 가장 부유했던 도시라고 불리는 황금의 도시 바빌론. 바빌론에는 수많은 부자가 살았다. 황금의 도시라고 불릴 정도로 도시는 화려했고, 깨끗하게 정비되었으며, 물자가 풍부했다. 그들은 어떻게 부를 축적해나갔던 것일까?
그곳에 살던 바빌론 최고의 부자 아키드가 당신을 ‘텅텅 빈 지갑’에서 구해줄 ‘돈에 관한 지혜’를 알려준다. 아키드의 이야기를 통해 ‘돈 버는 지혜, 돈을 지키는 지혜, 돈으로 돈을 버는 지혜’를 배우고, 돈의 가치를 깨닫는 시간이 될 것이다.
바빌론 최고 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재산과 돈 관리’에 관한 대원칙을 이해하라. 그리하면 얄팍한 지갑에서 벗어날 수 있는 비결을 알게 될 것이다. 이제 당신의 지갑에도 돈이 넘쳐흐를 일만 남았다! 평생을 부자로 살 수 있는 지혜, 아키드가 알려주는 황금의 토판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자가 부자가 될 기회를 잡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