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만 원으로 250배, 50억 수익을 낸 투자 비법
암호자산 사이클, 리스크, 종목분석, 마인드컨트롤
디지털 금 비트코인의 모든 것을 담았다!
비트코인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 이때 그것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2천만 원으로 시작하여 50억의 수익을 낸 저자의 투자 비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책이 출간되었다.
유튜버 세력(강기태)은 2019년 4월 처음으로 암호화폐 투자에 뛰어들어 2년 만에 투자금의 250배 수익을 낸, 그야말로 ‘암호화폐 투자판의 전설’이다. 그는 짧은 기간 동안 어떻게 이러한 기적과 같은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일까? 비록 암호화폐 시장은 늦게 발견했지만 저자는 ‘투자의 기본을 알고 있는 투자자’였다. 주식시장에서 사용하던 기초적인 투자 이론과 마인드컨트롤 방법을 암호화폐 투자에 성공적으로 적용시켰고 그 결과 경제적 자유를 얻고 퇴직이라는 쾌거를 ‘서른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일구어냈다.
저자가 사용한 투자 이론, 투자법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오히려 너무 방대한 종류의 코인에 대한 공부, 복잡한 투자 공식은 독이 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 무엇보다 저자가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심리, 마인드컨트롤이다. 복잡하고 가변적인 투자 공식은 금물이며, 투자 공식이란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지킬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의 암호화폐 투자법을 네 가지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비트코인 장기 사이클을 바탕으로 한 시장 진입과 퇴거다. 두 번째는 블록체인 기술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한 유망 코인의 발굴과 분산투자다. 세 번째는 비트코인의 시장지배력 지표를 바탕으로 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보유 비율 변화다. 네 번째는 앞서 말한 철저한 매수매도 계획과 그것을 지키는 마인드컨트롤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투자비법은 코린이도 바로 따라 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다. 패턴만 알면 어렵지 않고, 이성만 유지한다면 위험하지도 않다. 마인드컨트롤만 잘한다면 비트코인은 절대 위험하지 않을뿐 아니라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투자법임을 증명하고 있다.
▼ 온라인 서점에서 보기 ▼
- 예스24 : https://bit.ly/2OwFCK7
제1장 숨만 쉬어도 돈이 들어오는 기회가 눈앞에 있다
DEFI로 매일 들어오는 20%의 배당금 / 거대한 기회에 눈뜬 기업들
[2019년 6월 세력의 투자 일기]
제2장 사회 통념의 변화 속도는 느리다
아파트 가격 흐름으로 보는 사회 통념과 실제 기회와의 괴리 / 비트코인 가격 흐름으로 보는 사회 통념과 실제 기회와의 괴리
[2019년 8월 세력의 투자 일기]
제3장 100년에 한 번 오는 기회를 잡아라
비트코인의 실체 / 비트코인의 진짜 가치 / 비트코인이 여전히 기회인 이유
[2019년 9월 세력의 투자 일기]
제4장 비트코인이라는 자산의 사이클을 이해하라
사이클의 이해 / 비트코인 사이클의 이해 / 사이클 진행 시점을 아는 법
[세력의 투자 일기 - 대출 투자에 대한 생각]
제5장 리스크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라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진위 /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 / 비이성적 리스크 평가가 일어나는 이유
[2019년 10월 세력의 투자 일기]
제6장 장기 사이클을 활용해 중단기 사이클을 보아라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의 이해 / 가장 정확한 것은 인간 지표 /
사이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체 매매
[2020년 2월 세력의 투자 일기]
제7장 돈을 벌고 싶으면 어떻게 투자할지를 고민하라
무엇에(what)보다 중요한 어떻게(how) / 다양한 투자 방법 / 저자의 투자 방법
[2020년 2월 세력의 투자 일기]
제8장 종목 선정 기준과 매수·매도 기준을 정하라
투자 종목 선정을 위한 정보 수집 / 되레 독이 되는 과도한 정보 /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분할 매수·매도
[2020년 3월 세력의 투자 일기]
제9장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어라
하락장과 상승장에 매이지 않는 마음 / 상대적 박탈감과 대출 투자 / 원칙을 지키는 투자 /
작은 소음들을 일소시키는 거시적 관점
[2020년 8월 세력의 투자 일기]
제10장 경제적 자유를 얻는 비전을 상상하라
평범한 직장인의 도전 / 큰 수익을 위해 필요한 큰 기다림
[2021년 2월 세력의 투자 일기]
책을 마무리하며
* 저자는 정말 평범한 사람이다. 단지 블록체인 혁명 안에서 비트코인이 가치가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해 ‘가치가 있다’고 판단을 내렸을 뿐이다. 그리고 블록체인 혁명이 기회인가 아닌가에 대해서 기회라고 판단했다. 단지 그뿐이다. 거기에 아주 조금 노력을 했을 뿐이다. 이제 그 거대한 기회를 설명해보려 한다. 그리고 이 기회를 많은 사람들이 잡았으면 한다.
_ 제1장 <숨만 쉬어도 돈이 들어오는 기회가 눈앞에 있다> 중에서
* 비트코인은 4년에 한 번씩 있는 반감기라는 사건을 기준으로 상승과 하락의 사이클을 갖는다.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서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매수하는 방법과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방법이 있다.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 채굴기를 돌리는데, 반감기는 그 채굴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시기이다. 예를 들어 10개가 채굴되다가, 갑자기 채굴되는 양이 5개로 줄어드는 것이다. 비트코인 채굴 반감기는 2012년, 2016년, 2020년 존재했다. 약 4년에 한 번씩 오는 반감기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량은 지속적으로 줄어왔다. 즉 이 책이 출판된 시점의 1년 전에 반감기가 왔었다는 것이다. 보통 반감기가 오고 다음해에 비트코인이 고점을 갱신했다. 지금은 비트코인 상승 역사와 매우 흡사한 상황이다.
_ 제4장 <비트코인이라는 자산의 사이클을 이해하라> 중에서
* 인간 행동의 비이성들은 마음이 조급하거나, 무리한 투자를 했을 때, 스스로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투자를 진행할 때 더욱 심해진다. 마음이 편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뛰어난 투자자, 전문가라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된다. 마음이 불편한 이유에 대해 찾아보고, 그 불편함을 주는 요소를 최대한 잠재워야 한다. 가격이 마음을 불편하게 만든다면 차라리 가격을 그냥 보지 않는 것이 좋다. 차트가 마음을 불편하게 만든다면 차라리 거래소 어플을 지우고 아무것도 안 보는 것이 좋다. 악재 뉴스가 마음을 불편하게 만든다면 차라리 아무것도 안 듣는 게 좋은 것이다. 스스로의 환경과 성향에 맞는 마음 편한 상황을 만들어야지 장기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 ‘마음 편한 투자’는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는 단 한 가지의 공통적인 장기투자 성공 전략이 아닐까 생각한다.
_ 제9장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어라> 중에서
* 시작과 동시에 수익이 생겼다. 운 좋게도 비트코인이 계속 상승한다. 이런 상승 장세에서는 스캘핑(초단타 매매)보다 장기투자가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섣불리 샀다 팔았다를 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팔았을 때 갑자기 급등할지도 모른다. 어떤 인간도 급등이 언제 나올지는 예측할 수 없다. 그것은 신만 안다. 무엇보다 신중하자. 이번 투자에 성공하는 것은 내 인생 비전을 이루기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경제적 독립에서 경제적 자유로 넘어가는 시기가 내가 계획했던 것보다 빠르게 왔다. 이 기회를 놓칠 수 없다. 비트코인 투자에서 성공하고 꿈꿔왔던 경제적 자유를 얻자.
_ <2019년 6월 세력의 투자일기> 중에서
무엇보다 이 책의 재미 포인트는 각 장마다 나오는 저자의 ‘투자일기’다. 저자는 2019년 4월 암호화폐 투자를 막 시작했을 무렵부터 그때그때의 감회를 일기로 작성했고 그 내용을 공개했다. 일기에는 시장에 막 진입한 초보 투자자가 느끼는 두려움, 소기의 수익을 달성하면서 느끼는 환희, 수익의 손실을 볼 때 빠지는 고뇌가 그대로 녹아 있다. 읽다보면 어느덧 저자의 모습에 자신의 투자 경험을 대입시키게 된다. 투자법을 전하는 이론서임에도 쉽고 재미있게 읽게끔 만들어주는 묘미다.
이 책이 다른 암호화폐 투자 입문서와 다른 점은 암호화폐에 국한된 투자비법을 넘어서,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를 포함하는 투자의 본질에 입각한 투자비법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그의 유튜브 채널은 다른 암호화폐 전문 채널과 달리 투자 마인드, 장기 사이클 분석과 같이 투자의 본질에 대한 조언을 주기로 유명하다. 이 책은 결코 어려운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 투자 자체를 경험해 본 적이 없는 독자라도 놓치는 것 하나 없이 이해할 수 있게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