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신간안내

Home > 도서소개 > 신간안내

현명한 투자자 해제

  • 2020년 5월 26일 | 벤저민 그레이엄 저/이건 역
  • 제본형태 : 양장 | 면수 : 260쪽 | 크기 : 153*225mm
  • ISBN : 978-89-5782-131-2(03320)
  • 가격 : 17,000 원

 

 

워런 버핏이 최고의 투자서라고 극찬한 투자서의 고전

 

벤저민 그레이엄의 가치투자 이론을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하여

알기 쉽게 설명한 최고의 해설


가치투자의 아버지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1949년 초판 이래 개정2, 3판을 거쳐 1973년에 개정4판을 발행했다. 그리고 2016년에 제이슨 츠바이크의 논평을 추가한 최신 개정판이 발행되었다. 하지만 제이슨 츠바이크의 논평은 미국 주식시장을 예로 들고 있는 논평이어서

한국 주식시장과 맞지 않고 너무 난해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래서 벤저민 그레이엄이 강조한 이론을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하여 설명한 현명한 투자자 해제를 벤저민 그레이엄이 살아생전 직접 쓴 마지막 개정판인 현명한 투자자 개정4과 함께 발행했다.

현명한 투자자 해제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이론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레이엄이 주장한 이론과 지혜들을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했을 때에도 성공적인지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를 토대로 그레이엄의 이론이 성공적임을 증명한 최고의 해제다.

워런 버핏이 가치투자 원칙은 국경을 초월해 모든 시장에 적용되는 것으로 나는 미국은 물론 그 이외의 국가에 투자할 때에도 벤저민 그레이엄의 책 현명한 투자자에 쓰인 원칙을 지킨다강조한 것처럼 그레이엄의 이론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최고의 가치를 발하는 투자서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 추천사 -?


* 현명한 투자자는 지금까지 나온 투자서 중 내가 단연 최고라고 생각하는 책이다.”

 

나의 투자에 대한 생각 대부분은 1949년에 산 그레이엄의 저서 현명한 투자자에서 배운 것이다. 이 책을 만나고 나서 내 인생이 달라졌다. 주식은 기업의 일부로 보아야 하고, 시장을 보는 적절한 관점을 유지해야 하며, 적정 안전마진을 확보해야 한다는

핵심 포인트가 오늘날 나의 투자 판단을 이끌어주고 있다.

_ 워런 버핏
 

들어가며

현명한 / 저술 목적

 

1장 투자 원칙

투기의 유혹 / 청춘의 투자학 / 오너 마인드 / 투자 조언 / 투자 철학

 

2PER과 적정주가

경상PER / 평균PER / 정상PER / 적정주가 / 적정PER

 

3장 안전마진과 RIM

일드갭 / 가격 스프레드 / 투자자의 실수 / RIM / 적정PBR

 

4장 종목선정

방어적 투자자에게 추천하는 채권 / 한국의 방어적 투자자에게 추천할 만한 채권 /

방어적 투자자에게 추천하는 주식 / 한국의 방어적 투자자에게 추천할 만한 주식 /

적극적 투자자에게 추천하는 채권 / 한국의 적극적 투자자에게 추천할 만한 채권 /

적극적 투자자에게 추천하는 주식 / 한국의 적극적 투자자에게 추천할 만한 주식

 

5장 퀀트

NCAV 전략 / 그레이엄의 마지막 선물

 

6장 포트폴리오

벤치마크 / 시가총액가중 포트폴리오[1] / 동일비중 포트폴리오[1] / 가치가중 포트폴리오[1] / 시가총액가중 포트폴리오[2] / 동일비중 포트폴리오[2] / 가치가중 포트폴리오[2]

 

7장 자산배분

매입보유법 / 정률투자법 / 변율투자법 / 정액매수 적립식 / 벤치마크(국제) /

정률투자법(국제) / FED(국내) 모형 / FED(국제) 모형 / 전략적 가치투자[1] /

전략적 가치투자[2] / 전략적 가치투자[3]

 

마치며

벤저민 그레이엄의 생애 요약

참고도서

색인 

* 그레이엄을 인터뷰하는 중에 투자를 시작하는 젊은이들에게 조언을 부탁하자 그레이엄은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증권분석보다 현명한 투자자가 더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명한 투자자에서는 유리해 보이는 기법을 선택해서 일관되게 고수하라고 추천합니다.” 그레이엄 본인이 증권분석보다 현명한 투자자를 더욱 추천했다는 사실은 흥미로운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_ ?들어가며? 중에서

 

* 투자자는 돈을 잘 버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레이엄은 수익성을 투자의 첫 번째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다. 채권수익률을 초과하는 주식수익률이 있는 기업이야말로 안전마진을 제공하는 투자 대상이다. 그런데 수익성은 충분하지 않지만, 지나치게 저평가된 기업도 있을 수 있다. 즉 원칙적으로는 건전한 투자 대상이 아닌 것은 분명하지만, 지나치게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투자해볼 만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 때 내재가치와 주가의 차이를 일종의 안전마진으로 간주해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_ 3?안전마진과 RIM? 중에서

 

* 그레이엄이 세상을 떠나기 직전에 제시했다는 이유로 퀀트 투자 전문가 강환국은 이 전략에 그레이엄의 마지막 선물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한국에서 그레이엄의 마지막 선물전략을 썼으면 어땠을까? 2002.07~2016.06 동안 백테스트를 해보니 연복리 14.0%의 운용 성과를 올렸다. 한국에서도 이 초간단 전략이 통했다!

한국은 역사적으로 미국보다 PER 수준이 낮았다. 따라서 PER 5배로 낮추고, 부채비율 50% 이하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을 백테스트했더니 연복리 16.3%로 개선되었다. 배당을 포함하면 미국의 17.8%와 근접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 전략은 미국은 물론 한국에서도 높은 수익을 달성했다. 전략이 제시된 이후 4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효용이 있다.

_ 5?퀀트?중에서

 

* 그레이엄이 안내하는 것처럼 일반 투자자도 안심하고 진행할 수 있는 건전한 투자 전략을 진행하다 보면, 투자 손실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언제 어떻게 매매를 해야 할까, 또는 어떻게 하면 상승 추세에 올라타서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등의 트레이딩 기법에 한눈을 팔지 않고, 역설적으로 투자의 본질인 내재가치를 분석하여 우량기업과 장기적으로 동행하는 가치투자에 충실할 수 있게 여건을 만들어준다.

건전한 투자 전략은 가치투자를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시작이자, 가치투자를 완성시켜주는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그레이엄이 일반 투자자에게 전하는 메시지이자, 가슴 따뜻한 선물이다.

_ ?마치며? 중에서 

* 저자 소개 - 신진오

 

한국 가치투자 원조신영증권에서 주식운용 담당 임원을 역임했다. 1992년 외국인에게 한국 증시가 개방되기 직전 PER 혁명을 주도하며 한국 가치투자의 서막을 열었다. 1998IMF 외환위기 당시 핵심 블루칩을 대량 매집했다가 큰 성공을 거둬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오랜 실전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전략적 가치투자를 펴냈다. “핵심 우량주를 보유하면 시간이 흘러갈수록 유리해진다라는 의미의 필명 ‘ValueTimer’로 유명하다. 가치투자 독서클럽인 밸류리더스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현명한 투자자를 투자 전문가가 아니라 평범한 일반 투자자를 위해서 썼다. 그래서 아주 기초적인 수준의 증권분석을 다루기는 하지만 깊이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설명을 자제하고, 투자자를 방어적 투자자자와 적극적 투자자로 나누어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투자자의 성향과 기질에 맞는 투자 원칙을 설명하고 있다.

 

현명한 투자자 해제는 한국 주식투자자가 좀 더 쉽게 현명한 투자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벤저민 그레이엄의 이론을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하여 설명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SKT, POSCO, 한전, 현대차, 삼성화재, 신세계, 현대모비스, S-Oil, GS건설 등 대형우량주 10개 종목을 선정하여 시가총액가중 포트폴리오(1), 동일비중 포트폴리오(1), 가치가중 포트폴리오(1)을 구성하여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보여준다. 그리고 삼성화재, 신세계, S-Oil, GS건설, KCC, 유한양행, 롯데지주, 농심, 오리온홀딩스, 고려아연 등 가치우량주 10개 종목을 선정하여 시가총액가중 포트폴리오(2), 동일비중 포트폴리오(2), 가치가중 포트폴리오(2)를 구성하여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보여준다.

19961월말에 878.82에서 출발해서 24년이 지난 20201월말까지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보면 무려 890.23%, 1419.63%, 3911.96%, 647.83%, 2551.47%, 8519.66%

 

의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거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량주식과 우량채권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최근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는 주식과 채권의 자산배분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셈이다.

공식투자법의 일종인 정률투자법, 변율투자법, 정액매수 적립식을 소개하고, 주식수익률과 채권수익률을 비교하면서 비중을 정하는 FED모형도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률투자법은 254.87%, 변율투자법은 416.21%, 정액매수 적립식은 297.28%, FED(국내)모형은 525.57%, FED(국제)모형은 664.12%의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음을 증명했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전략은 미국은 물론 한국에서도 높은 수익을 달성했고, 7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큰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방법임을 증명한 것이다.

그레이엄의 가르침대로 투자하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고 높은 수익률을 거두는 투자의 귀재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