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별 사람들이 다 모여 사는
이 마을에서는
당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일,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주는 일,
그리고 무엇보다
이런 일들을 안다는 것이
가장 소중합니다. -20p
100명의 마을에서는
1명의
갑부가 가진 부와
99명이 가진 것의 크기가
거의 같습니다. -28p
1명이 가진 것과 99명이 가진 것의 합이 같은 나라
가난으로 5초에 1명의 아이가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초등학교에 다녀야 할 100명 중 9명이, 중학교에 다녀야 할 100명 중 34명이 학교에 다니지 못한다는 것도 생소하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나 자가용을 가진 사람의 수는 늘었고, 먹을 것이 없어 굶거나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없는 사람은 줄었다. 세상은 점점 풍요로워졌지만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졌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지만 위대한 일!
전쟁 지역에 살고 있는 아이들, 혹은 고향을 떠나 난민으로 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아이들이 공부할 학교, 안전한 물과 깨끗한 화장실, 그리고 제대로 된 하수도를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이 책은 돈으로 사회의 모든 빈곤을 퇴치하지는 못하지만, 돈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을 알려준다. 한 사람이 낸 적은 돈이 모이면 사회를 변화하는 큰 움직임이 될 수 있다. 십시일반(十匙一飯)의 기적이 우리 삶 곳곳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책 뒷부분에는 각계에서 일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말하는 돈과 우리의 이야기, 빈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