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6천만 부 판매한 데일 카네기 최고의 역작!
《인간관계론》은 1937년에 ‘친구를 만들고, 사람을 설득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출간된 이래 90년 가까이 수많은 사람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쳐 왔다.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의 인생을 바꾼 책으로도 유명한 이 책은 케네디, 오바마가 삶의 지침으로 삼은 인생처세술이기도 하며, 타임지가 선정한 최고의 자기계발 도서이기도 하다.
시대를 넘어 전 세계인들에게 데일 카네기의 이론과 실천법이 통용되는 이유는 이론만 나열하지 않고 수많은 사례를 소개하며 핵심 원리를 짚어주기 때문이다. 카네기는 사람의 심리와 마음을 꿰뚫어 보았고, 그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로 성공적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는 원리들을 추려냈다. 그는 가장 단순하고 실용적인 원리로 복잡한 인간관계에 대한 우리의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해 준다.
사람을 대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왜 그럴까?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그에 해답과 인간관계의 핵심원리를 카네기는 《인간관계론》에 담았다. 인간관계를 빼고는 우리는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고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모든 성공은 인간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미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책”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도 “책 읽어드립니다”에서 소개되면서 더 많은 독자에게 사랑을 받게 되었고, 인간관계의 최고의 바이블임을 다시한번 증명했다.
1장 사람을 다루는 방법
꿀을 얻고 싶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 사람을 다루는 중대한 비결 /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비결
2장 사람들에게 호감받는 6가지 방법
어디에서도 환영받을 수 있는 방법 /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 간단한 방법 /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가는 방법 / 뛰어난 화술가가 되는 방법 /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 /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3장 사람들을 내 생각대로 움직이는 방법
논쟁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는 방법 / 적을 만들지 않는 방법 / 비난을 피하는 방법 / 꿀 한방울 / 소크라테스의 비밀 / 불평불만을 처리하는 방법 / 협조를 얻는 방법 /
기적을 부르는 공식 /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 /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호소 / 확실한 인상을 남기는 방법 / 아무것도 소용이 없을 때는 이렇게 해보자
4장 리더가 되는 방법
부드럽게 잘못을 지적하는 방법 / 미움을 사지 않고 비판하는 방법 / 현명하게 실수를 알려주는 방법 / 받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명령 / 상대의 체면을 지켜주는 방법 /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 사람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 쉽게 잘못을 고치게 하는 방법 / 당신의 제안을 즐겁게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
* “나는 누구도 비판하지 않는다. 나는 상대에게 일을 하고 싶은 마음, 즉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믿는다. 사람을 다룰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진심으로 찬사를 보내고 아낌없이 칭찬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슈바프의 비결이다. 하지만 대개의 사람들은 어떠한가? 당신은 어떠한가? 이와는 정반대로 행동할 것이다. 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부하직원을 호되게 꾸짖지만, 마음에 들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옛말에도 이와 같은 예가 있다.
“잘못은 할 때마다 꾸중을 듣지만, 잘한 일은 몇 번을 해도 칭찬을 듣지 못한다.”
슈바프의 성공 비법은 앤드류 카네기가 거둔 놀라운 성공의 비결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것이다. 카네기는 공적으로든 사적으로든 주변 사람들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 1장 사람을 다루는 방법 중에서
* 참을 수 없는 지겨움! 그런 사람들은 자아에 도취되어 있어서 지루하기 짝이 없다. 자신에 대한 얘기만 하는 사람들은 자신밖에 생각할 줄 모른다. 오랫동안 컬럼비아 대학의 총장으로 재직했던 니콜라스 머레이 버틀러는 말한다.
“자기만 생각하는 사람들의 무지는 절망적이다. 얼마나 교육을 받았든지 상관없이, 그들은 교양이 없는 사람들이다.”
뛰어난 대화 상대가 되고 싶다면, 주의 깊은 경청자가 되어라. 관심을 가지는 것이 관심을 얻는 길이다. 상대가 즐겁게 대답할 만한 질문을 해라. 자기 자신과 업적에 대해 말을 하도록 상대를 격려해주어라. 당신과 이야기를 하고 있는 사람은 당신이나 당신의 문제보다는 자신의 관심사와 소망, 문제에 몇 백 배 더 관심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라.
다음 번에 대화를 시작할 때 이를 생각해라.
“좋은 경청자가 되어라. 상대가 자신에 대해 말하도록 북돋워주어라.”
- 2장 사람들에게 호감받는 6가지 방법 중에서
* 누군가의 마음이 당신을 향한 불화와 나쁜 감정으로 사무쳐 있다면, 당신은 세상에 있는 모든 논리를 가지고도 그를 설득할 수 없다. 아이를 꾸짖는 부모, 거만한 상사나 남편, 잔소리하는 아내들은 사람들이 생각을 바꾸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당신이나 나의 의견에 동의하도록 상대에게 강요할 수는 없다. 하지만 더 이상 점잖고 우호적일 수 없을 만큼 변화한다면, 그들은 아마도 생각을 바꿀 것이다. 1백 년 전 링컨은 이런 말을 했다.
“꿀 한 방울이 1갤론의 쓸개즙보다 더 많은 파리를 잡을 수 있다. 이 말은 오래된 진실이다.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다. 상대를 당신의 주장대로 이끌고 싶다면, 우선 당신이 그의 진정한 친구라는 확신을 가지게 하라. 꿀 한 방울이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당신이 상대의 편이라고 말하는 것은 상대를 자기편으로 만드는 가장 확실한 길이다.”
- 3장 사람들을 내 생각대로 움직이는 방법 중에서
* 소크라테스는 죽은 지 24세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이 말 많은 세상을 좌우한 가장 현명한 설득자 중 하나로 존경받고 있다.
그의 방법이 무엇이었을까? 사람들에게 그들이 틀렸다고 말했을까? 아니다. 소크라테스는 그러지 않았다. 그러기에 소크라테스는 너무도 수완이 좋은 인물이었다. 오늘날 ‘소크라테스 방법론’이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네, 네” 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기초한다.
그는 반대자들이 동의할 수밖에 없는 질문을 했다. 그는 “네”라는 대답을 한아름 얻어낼 때까지 동의를 이끌어냈다. 그는 마지막까지 질문을 계속했고 반대자들은 자신이 미처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 불과 몇 분 전만 하더라도 극구 부정했던 결론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아차렸다. 자신과 생각이 다른 상대에게 틀렸다고 말해주고 싶은 유혹이 들거든, 소크라테스를 기억하고 부드럽게 질문해보자. “네, 네”라는 반응을 이끌어낼 질문 말이다.
- 3장 사람들을 내 생각대로 움직이는 방법 중에서
* 체면을 세워주는 것! 이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들 중에는 이에 대해 생각하려고 하는 사람이 거의 없기도 하다. 우리는 상대의 감정을 무시하고 제 고집대로만 하며 결점을 찾아내서 위협을 한다.
상대가 자존심에 상처받는 것은 생각하지도 않고, 사람들 앞에서 아이나 고용인을 비난한다. 잠깐 동안의 생각과 사려 깊은 한두 마디의 말, 상대의 태도를 이해하는 마음 등은 찔린 상처의 고통을 덜어줄 것이다. 우리가 옳고 상대가 분명히 잘못했더라도, 상대의 체면을 깎아내리면 자아에 상처를 줄 뿐이다.
프랑스의 전설적인 작가인 생텍쥐페리는 이런 글을 썼다.
“나는 누군가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말이나 행동을 할 권리가 없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에 대해 생각하는 바가 아니라, 그가 그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바이다. 그의 존엄성에 상처를 입히는 것은 범죄다.”
- 4장 리더가 되는 방법 중에서
“만나는 사람마다 친구로 만들라”
존 록펠러는 “나는 이 세상의 어떤 것보다 사람을 다루는 능력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겠다”고 말했다. 카네기 또한 인간관계가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임을 깨닫고, 인생의 진리를 깨우친 위대한 리더들과 대화를 나누며 알게 된 인간관계의 비밀을 전하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
카네기는 사람을 움직이고 싶다면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인생은 부메랑이다. 내가 한 일은 돌고 돌아 결국 나에게 돌아온다”고 강조한다.
카네기는 자신이 제시한 인간관계 원칙대로 실천하여 가정이 변하고, 성공하고,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일들이 마법처럼 이루어진 것을 많은 사례를 통해 증명하고 있다.
마음을 열고 마음을 움직이게 하여 진심으로 따르게 하는 성공적이고 행복한 인간관계를 원한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