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추천합니다
추천의 글
프롤로그
1. How to be a bestselling writer?
당신도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수 있다
디지털시대, 책은 진화한다
생애 최고의 학위, 내가 쓴 내 책 한 권
당신은 이미 타고난 작가
당신에겐 이미 책 쓸 ‘거리’가 있다
모르는 사람은 죽어도 모를 책 쓰는 즐거움
당신의 삶을 선택하고 집중하라
2. How to plan your book?
당신의 책, 이렇게 기획하라
책쓰기의 유인한 생각들을 정리하라
내 책 만들기의 핵심 8단계
당신만의 이야기를 찾아라
당신의 이야기는 힘이 세다
내가 쓸 책은 어떤 것일까
당신이 누구라도 책을 쓸 수 있다
당신의 이야기를 디자인하라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기획의 3T
정보와 자료,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기술
아이디어 구슬 꿰어 보배로 기획하기
읽고 싶어 몸살 나게 하는 목차 만들기
딱 한 명, 그를 위한 책을 써라
누구나 궁금해 할 것을 쉽게 풀어 써라
출간계획서를 쓰면 앞길이 훤해진다
책쓰기 전 꼭 해야 할 7가지 숙제
열리지 않는 문은 없다. 여러 경로를 모색하라
책쓰기를 방해하는 뻔한 변명 5가지
3. How to write your book?
당신의 책, 이렇게 써라
쓰겠다고 결심한 순간 당신은 이미 작가
책을 쓰고 싶으면 먼저 읽어라
책 쓸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들
첫 문장부터 무조건 써라, 지금 당장
초벌원고 쓰기의 원칙
형편없는 초고 말쑥하게 거듭나기
마침내 마침표를 찍어 세상에 던져라
독자를 유혹하는 제목 붙이기 요령
책 판매에 날개를 다는 표지 카피라이팅
책 한 권 쓰려면 얼마나 원고를 써야 할까
책쓰기가 쉬워지는 10가지 습관
누구나 겪는 쓰기 슬럼프, 이렇게 극복하라
처음부터 끝까지 술술 읽히는 책을 쓰려면
언젠가는 꼭 한번 쓰겠다는 당신이라면
내 책, 어떤 출판사가 좋을까
책쓰기의 마지막 관문, 자신을 넘어서는 법
4. How to market your book?
당신의 책, 이렇게 마케팅하라
내 책 몇천 권 더 파는 아이디어
카페, 블로그… 저절로 소문나는 온라인 홍보
출판사를 유혹하는 원고 포장법
책이 나온 후 당신에게 벌어지는 일들
에필로그
내 책쓰기 과정
참고문헌
책을 쓰는 일은 당신의 존재 이유를 깨닫게 한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알게 한다. 그러므로 책쓰기는 삶이 주는 최고의 학위다. 더 이상 당신은 이력서도 프로필도 필요 없게 된다. 당신 이름으로 된 버젓한 책 한 권이 당신의 모든 것을 말해주기 때문이다. 책쓰기가 행복하려면 당신이 가장 흥미를 느끼는 내용에 대해 써야 한다. 말하고 또 해도 고갈되지 않은 그 일, 자다가도 생각하면 벙싯거려지는 그 일, 남들도 한결같이 ‘내 일’이라고 말하는 그 일, 그 일을 위해서라면 다른 많은 것을 포기할 수 있을 그 일, 지금은 아니지만 조만간 꼭 내 것으로 만들겠다고 벼르는 그 일. 바로 그런 일, 그런 것에 관한 내용이어야 당신이 책으로 써낼 수 있다. 이러한 일은 바로 당신의 천직이며, 당신이 남은 평생을 바쳐 후회 없이 해낼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 pp.28-29
본격적으로 책쓰기에 들어가기 전, 지금까지 당신을 책쓰기로 유인한 생각들을 하나씩 정리해보자. 당신은 왜 써야 하는가, 당신이 책쓰기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즉, 당신이 책을 쓰는 목적이 무엇이며 어떤 비전을 가지고 책을 쓰려하는가에 대한 자문자답을 해야 한다.(중략)
목적과 비전이 분명해지면 책의 서문이 저절로 만들어진다. 그만큼 당신이 책을 쓰면서 지향해야 할 방향과 결과에 대해 확신이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야말로 당신이 책을 써야 하는 이유이면서 독자가 당신의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한 것이다. --- pp.48-49
도자기는 유약을 발라 잘 굽는 것으로 마무리되지만, 초벌구이 없이는 그다음 단계도 없다. 책쓰기도 그렇다. 일단 초고를 써야 한다. 그다음 수십 번, 수백 번의 고쳐쓰기로 윤을 내고 가꾸는 것이 가능하다. 책쓰기에 있어 초고를 완성하는 것은 전체 공정의 30%에도 못 미치지만, 초고를 다 쓰면 그다음은 내리막길처럼 수월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 p.143
당신도 나처럼 책 한 권을 세상에 선보이기까지 어떤 어려움, 어떤 좌절과 맞닥뜨리게 될지 모른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라. 그리고 지금 바로 시작하라. 당신의 그 책이 어느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게 될지도 모른다.
당신이 누구든, 책을 쓸 수 있다.
당신만의 이야기를 찾아라.
그리고 무조건 첫 문장부터 써라, 지금 당장!
이 책을 읽는 묘미는 예비 작가의 글쓰기뿐만이 아닌, 일반 사람이 자신의 본업 이외 시간에 열중해서 ‘나만의 이야기’를 찾아서 책으로 담는 현실적인 권유에 있다. 『당신의 책을 가져라』는 ‘시간은 없고, 의욕은 넘치고, 탁월한 성과에 목마른 당신’을 위해 의무와 책임을 소홀하지 않으면서 책 한 권 써낼 수 있는 실질적인 길잡이 역할을 한다.
매일 조금씩 글쓰기 시간을 할애해서 글쓰기 연습을 하면 내가 좋아하는 이야기, 하고 싶은 이야기, 남이 궁금해하는 이야기를 책에 담을 수 있다고 자신감을 북돋우는 게 이 책의 강점이다.
글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실제로 글을 쓰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직접 하는 것과 하고 싶어 하는 것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이제, 하고 싶어 하지만 말고 그냥 해라! 이 세상 어딘가 누군가는 당신의 이야기를 좋아하고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믿어라.”라고 저자는 말한다.
첫 번째 장 - 당신도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수 있다
누구나 책을 낼 수 있다는 동기부여의 장이다. 저자는 행복에 취해서 책을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자신이 정령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에 관심을 두는지, 무엇을 욕망하는지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 그 답이다.
책을 써본 사람은 안다. 책을 몰입해서 쓰는 과정에서 겪는 황홀함 그 자체를.
저자는 책을 쓰면서 자신의 존재 이유를 깨닫게 된다고 말한다. 나아가 ‘내 이름으로 된 책 한 권이 나의 모든 것을 말해준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훌륭한 책을 쓸 수 있다고 격려한다.
두 번째 장 - 당신의 책, 이렇게 기획하라
자신만의 이야기를 찾는 방법, 평범한 이야기를 매혹적으로 디자인하는 방법, 책의 재료가 되는 정보와 자료,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기술, 책을 쓸 때의 마음가짐 등을 알려준다. 이뿐만 아니라, 출판계획서 작성과 책 쓰기 전 과정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료를 소개한다.
저자는 본격적으로 책 쓰기에 들어가기 전, 자신이 책을 쓰는 목적과 비전을 분명하게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목적과 비전을 분명히 하는 것은 책을 써야 하는 이유이면서 동시에 독자가 당신의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라고 덧붙인다.
세 번째 장 - 당신의 책, 이렇게 써라
이 장의 핵심은 한마디로, ‘일단 시작, 일단 쓰기’ 다. 저자는 글 쓰는 습관을 몸에 배게 하는 것이 책 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말한다. 지금 당장 첫 문장을 쓰라고 북돋우며, 저자의 요령을 담은 초벌 원고 쓰기 원칙을 공개한다. 그다음, 초고를 말쑥하게 다듬는 법, 독자를 유혹하는 제목과 부제를 붙이는 법, 출판사를 정하는 법 등을 알려준다. 무엇보다 책을 쓸 때 누구나 겪는 ‘쓰기 슬럼프’를 극복하는 법까지 상세하게 이야기해서, 책 쓰기를 머뭇거리는 사람에게 자신감을 불어넣고 동기 부여를 해준다.
네 번째 장 - 당신의 책, 이렇게 마케팅하라
책이 나온 이후에 판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일, 즉, 책을 몇천 권 더 파는 아이디어에 관한 내용을 실었다. 저자는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한 온라인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그리고 책이 나온 이후 생길 변화 중의 하나인, 인터뷰, 강의 요청, 다음 책 준비를 즐기라고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