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엄마 아빠 놀이
앙투안
납치 게임
인기 가수
막심
미첼
유연성
동성애
산타에 관한 비밀
산타에 관한 진실
샤를리
결혼
10살
저주
파리
인기남
고양이 키우기 게임
인종차별
유제니
청소년
백년전쟁
미래
꽤 많이 아픈 날
죽음의 다리 게임
유펀
유폰
토끼
영화
카산드라
또 다른 아이
집시
과거
총소리
동정심
헬스장
프로 레슬링
고아
문란한 여자
냄새
이혼
경찰
바다의 맛
어느 가수의 죽음
루시오
엔조
조루학
라쉬다
댄스파티
불행한 날
플라이 미네레이트
가슴
10살 아이의 삶으로 초대하는 책
- 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세상 이야기
주인공은 프랑스 사립 초등학교에 다니는 여자아이다. 이름은 에스더고, 나이는 처음에 9살이라고 소개하지만, 이야기가 진행되고 생일이 지나면서 10살이 된다.
10살 소녀 에스더가 말하는 것은 가족, 친구, 사랑 등 소소한 일상이다. 대부분이 가정과 학교생활에 관련된 에피소드지만, 에스더에게는 이것이 세상 전부와 다름없다. 에스더의 이야기 속에서 아이들의 사회, 아이들의 감정, 아이들의 고민과 같은 단순한 요소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도덕적 가치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아이들이 바라보는 어른들은 어떤 모습이며, 또 아이들의 시각에 이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솔직하게 들여다볼 수 있다.
책 안에는 아이의 일상을 담은 에피소드가 52가지로 나뉘어 펼쳐진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은 무엇이며 인기 있는 남자와 아름다움의 기준은 무엇인지 등에 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동성애, 역사, 테러, 임신, 이혼, 인종차별 등 우리 사회를 비추는 이야기까지, 재미 속에 풍자를 담았다.
주인공은 프랑스에 사는 아이지만, 아이들에게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 공통되는 세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에스더의 이야기는 현 사회에 사는 우리 아이들의 또 다른 이야기가 될 것이다. 10살 아이의 삶 속으로 들어가 보자.